예비자 질문 1 - 2과

2020. 12. 25. 15:00예비자 교리

 

1과에서의 질문

 

1) 종교적 가르침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하는가?

- 아닙니다. 종교적 가르침은 하느님으로부터 온 것과 시대와 장소에 따라 사람이 해석한 내용이 있어요. 그래서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자칫 광신도가 되거나 인습이나 관습에 매여 잘못된 생활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그래서 가톨릭에서는 알기 위해 믿고, 믿기 위해 안다라고 한 성인(안셀무스 성인)의 말을 빌려 비판적으로 바라보면서 믿음을 살아가게 된답니다.

 

2) 인간의 삶만이 중요한 가?

- 조금 다릅니다. - 창조된 모든 생명은 소중합니다. 다만 그 중에서 인간은 하느님의 모습을 닮아 창조되었다고 믿으며 인간 생명의 중요성을 더 강조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다른 생명을 함부로 대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오히려 하느님께서 인간에게 맡기신 세상을 하느님의 뜻에 맞도록 관리하며 조화롭게 살아가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3) 구원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 구원은 하느님과 온전히 함께 하는 것, 영원한 삶에 참여하는 것 혹은 지복직관이라고 하여 하느님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며 함께 하는 삶을 말합니다. 인간이 하느님을 닮아 그분으로부터 온 존재라는 것을 믿기에 그분과 함께 충만한 삶에 사는 것으로 이해하면 쉬울 꺼예요. 그래서 하느님과 사랑의 관계에 머물며 그 사랑이 이웃에게 전하는 삶을 살게 된답니다. 요약하면 하느님의 뜻에 따라 하느님과 함께 온전히 머무는 삶입니다.

 

2과에서의 질문

 

1) 미사에서 말씀들은 하나의 주제로 성경 말씀이 담겨 있는가?

- 예 그렇습니다. 전례력이라고 하여 교회는 예수님의 생애와 언행을 따라 일년을 살아가게 됩니다. 그래서 그분의 생애의 중요한 주제를 중심으로 말씀들이 이어지고 있지만 반드시 모두 연결되지는 않습니다.

 

2) 예비 신자도 묵주 기도를 해도 되는가?

- 예 가능합니다. 기도는 누구나 가능합니다

 

3) 예비자 교리를 하면서 성경을 읽나요?

- 함께 읽으면 좋습니다. 나중에 성경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알려드릴꺼예요

 

4) 천주교와 개신교의 차이는?

- 가볍게 답하기는 어렵습니다.

- 나중에 교회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만 교회는 4가지 특징을 가져요. 하나이고 거룩하며 보편되고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교회입니다. 여기서 천주교는 4가지 특징을 모두 가진 교회이고 개신교의 경우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전통이 없습니다.

- 개신교는 다양한 종파가 있어서 단순히 말하기 어렵지만, 가장 큰 차이로는 거룩한 전통을 거부하고 성경만을 중심으로 합니다. 예식 또한 미사 안에 있는 말씀의 전례 형식만 있을 뿐 성찬의 전례를 거부합니다.

 

5) 예수님은 믿음을 어떻게 판단하는가? 믿음을 보였다는 그 자체로 구원이 가능한가?

_ 구원은 하느님의 뜻에 달려 있기에 인간의 시선으로 이야기하기 어렵습니다. 나중에 식별이라는 주제와 연결되는데, 선한 의도로 선한 방식을 통해 선한 결과가 나올 때 하느님의 일이 이루어졌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나 보여지는 것만으로 이사람의 믿음을 판단하기란 쉽지 않아요

그렇기에 예수님을 알아가고 기도하며 그분을 닮아가는 가운데 교회의 전통에 따른 지도(교도권)를 받으며 신앙 생활을 하게 됩니다

 

'예비자 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비자 질문 1-4과  (0) 2021.01.15
예비자 질문 3과  (0) 2021.01.03
17. 그 밖의 전례 거행  (0) 2020.10.21
16 성사4 성체성사  (0) 2020.10.12
15 성사3 치유를 위한 성사  (0) 202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