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성부 하느님 두번째(구원의 역사)

2020. 7. 10. 15:24예비자 교리

0. 도입

 

성부 하느님에 대한 체험은 이스라엘 백성을 통해 우리에게 전해진다.

이 체험은 구약 성경 안에 담겨 있으며,

우리 구세주 예수님께서 태어나시고 활동하신 곳이 이스라엘이기에 우리는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에 대해서 알수록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의 의미를 보다 깊이 알 수 있다.

 

1. 믿음의 모범 : 아브라함

 

이스라엘 백성과 하느님과의 만남의 시작은 아브라함부터이다.

하느님께서는 나이가 많은 노인이었던 아브람을 부르셨다. 자신의 터전을 떠나 새로운 약속의 장소로 가라는 하느님의 말씀에 순명한 아브람(아버지라는 뜻)은 하느님께 아브라함(모든 민족의 아버지라는 뜻)이라는 이름을 받게 된다. 이와 같은 아브라함의 믿음의 자세는 신앙의 모범적인 자세로 우리에게 전해진다.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된 하느님과의 관계는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며 하느님의 약속이 어떻게 실현되는지 드러나게 된다.

 

2. 하느님의 약속

 

하느님은 아브라함부터 시작하여 이스라엘 백성과 계약을 맺으신다.

하느님의 뜻을 찾고 그분의 말씀을 살아갈 때, 주님께서는 3가지의 약속을 지켜주신다.

곧, 하느님께서 함께 하신다는 약속, 수많은 자손의 약속,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의 약속이 주어진다.

 

3. 구약성경의 구조

 

모세오경 : 세상 창조와 성조들의 이야기, 이집트를 떠나 약속의 땅으로 정착할 때까지의 이야기

역사서 : 판관들의 이야기와 이스라엘 왕국(후에 북이스라엘 왕국과 남 유다 왕국으로 분열)의 이야기

예언서 : 이스라엘 역사 안에서 활동한 예언자들의 이야기. 성경의 길이 따라 대예언자와 소예언자로 구분된다.

시편과 지혜서 : 삶에서 찾은 하느님의 지혜에 대한 이야기.

 

 

5. 기타 역사 참조


출처: https://frsimon.tistory.com/25?category=869669 [시몬 신부의 신앙이야기]

 

23. 구약 이야기

하느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로맨스는 구약 성경에 담겨 있다. 서로 만난 이야기부터 싸우고 헤어졌던 이야기, 때로는 질투에 빠지거나 때로는 권태기를 느껴 멀리 했던 이야기. 그리고 다시 화해

frsimon.tistory.com